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쏠쏠 정보

동의대 door Zoom 활용한 온라인 강의 효율 공유 가이드

by 함께 행복한 하루 2024. 6. 10.

 

 

 

 

동의대 Door Zoom으로 효율적인 온라인 강의 공유!

 

 

 


Zoom 미팅을 온라인 강의에 효율적으로 활용하려면 동의대 Door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의대 Door는 강의자와 수강생이 상호작용하고, 콘텐츠를 공유하며, 학습 진행 상황을 관리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입니다.

- 강의자는 쉽게 Zoom 미팅을 제작하여 수강생을 초대하고 강의 자료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수강생은 Door 플랫폼에서 자신의 강의 스케줄을 확인하고 Zoom 미팅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 모든 강의는 자동으로 기록되어 수강생이 날에 다시 시청할 수 있습니다.

- 또한 Door는 학습 관리 시스템과 통합되어 과제 제출, 토론 게시판, 학생 분석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와 같은 기능을 활용하면 강의자와 수강생 모두 더 효율적이고 매력적인 온라인 학습 경험을 가질 수 있습니다.

 

 

 

 

Zoom 사용자 모임 만들기

 

 

 


동의대 Door에서 Zoom 미팅을 만드는 것은 쉽습니다.

1. Door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2. "강의" 탭을 클릭합니다.

3. "새 강의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4. 강의 제목, 일시, 설명을 입력합니다.

5. "Zoom 미팅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Zoom 미팅이 만들어지면 Door에 강의가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수강생은 Door 강의 페이지에서 Zoom 미팅 링크를 찾을 수 있습니다.

팁:

- 미리 Zoom 미팅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수강생이 미리 미팅에 참석할 수 있으며, 강의자는 기술적인 문제를 미리 해결할 수 있습니다.

- Zoom 미팅 링크를 수강생에게 이메일이나 공지 사항을 통해 공유할 수 있습니다.

- Zoom 미팅에 참석한 수강생을 추적하려면 "참석 관리"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 강의자 김교수는 "컴퓨터 과학 서론" 강의를 위해 Zoom 미팅을 만듭니다.

- 김교수는 미팅 제목을 "컴퓨터 과학 서론 1강"으로 하고, 일시를 매주 월요일 오후 2시로 설정합니다.

- 수강생 박학생은 Door 강의 페이지에서 Zoom 미팅 링크를 찾아 강의에 참석합니다.

 

 

 

 

화면 공유 및 레코딩 활용하기

 

 

 


Zoom 미팅에서 화면 공유를 사용하면 강의자는 수강생과 프레젠테이션, 문서, 웹사이트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레코딩 기능을 사용하면 강의를 자동으로 기록하여 수강생이 나중에 다시 시청할 수 있습니다.

화면 공유:

1. Zoom 미팅에서 "공유" 버튼을 클릭합니다.

2. 공유할 화면을 선택합니다.

3. "공유" 버튼을 클릭합니다.

화면이 수강생에게 공유됩니다.

강의자는 컴퓨터 화면 전체, 특정 응용 프로그램 창, 또는 화이트보드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레코딩:

1. Zoom 미팅에서 "기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레코딩을 시작합니다.

3. 레코딩을 중지합니다.

강의가 자동으로 기록됩니다.

레코딩은 Door 계정의 "기록" 탭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수강생은 레코딩 링크를 통해 강의를 다시 시청할 수 있습니다.

팁:

- 화면 공유를 사용하면 수강생과 인터랙티브한 학습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레코딩 기능을 사용하면 수강생이 강의를 나중에 다시 시청하여 내용을 복습할 수 있습니다.

- Zoom의 화이트보드 기능을 사용하면 수강생과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고 협업할 수 있습니다.

예시:

- 김교수는 "컴퓨터 과학 서론" 강의에서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을 공유합니다.

- 강의를 녹음하여 수강생이 나중에 다시 시청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수강생 박학생은 Zoom 미팅을 놓쳤지만, 나중에 레코딩을 보고 강의 내용을 따라잡습니다.

 

 

 

 

브레이크아웃 룸 활용하기

 

 

 


Zoom의 브레이크아웃 룸 기능을 사용하면 강의자는 수강생을 소규모 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그룹 프로젝트, 토론, 워크숍에 유용합니다.

브레이크아웃 룸 만들기:

1. Zoom 미팅에서 "브레이크아웃 룸"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만들 브레이크아웃 룸의 수를 선택합니다.

3. 각 브레이크아웃 룸에 할당할 수강생을 선택합니다.

4. "브레이크아웃 룸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브레이크아웃 룸이 만들어지면 수강생은 각자의 브레이크아웃 룸으로 이동합니다.

강의자는 각 브레이크아웃 룸을 방문하여 수강생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돕습니다.

브레이크아웃 룸 관리:

- 강의자는 브레이크아웃 룸을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 강의자는 수강생을 한 브레이크아웃 룸에서 다른 브레이크아웃 룸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강의자는 모든 수강생을 메인 미팅룸으로 다시 모을 수 있습니다.

팁:

- 브레이크아웃 룸은 수강생이 서로 협업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 강의자는 각 브레이크아웃 룸에 명확한 지침과 목표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 Zoom의 화이트보드 및 폴 기능을 브레이크아웃 룸에서 사용하여 협업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예시:

- 김교수는 "컴퓨터 과학 서론" 강의에서 수강생을 4개의 그룹으로 나눕니다.

- 각 그룹은 특정 프로그래밍 문제를 해결하는 과제를 받습니다.

- 수강생은 브레이크아웃 룸으로 이동하여 그룹으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주석 및 질문 기능 사용하기

 

 

 


Zoom의 주석 및 질문 기능을 사용하면 수강생이 강의 중에 강의자에게 질문하고 주석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수강생의 이해도를 확인하고 질문에 즉시 답변하는 데 유용합니다.

주석 남기기:

1. Zoom 미팅에서 "참가자" 패널을 클릭합니다.

2. "주석" 탭을 클릭합니다.

3. 주석을 입력합니다.

4. "입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주석은 강의자와 다른 수강생에게 표시됩니다.

강의자는 주석에 답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질문하기:

1. Zoom 미팅에서 "참가자" 패널을 클릭합니다.

2. "질문" 탭을 클릭합니다.

3. 질문을 입력합니다.

4.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질문은 강의자에게 이메일로 전송됩니다.

강의자는 질문에 답변하고 모든 수강생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팁:

- 주석 기능을 사용하여 강의 자료와 관련된 질문이나 의견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질문 기능을 사용하여 강의자에게 즉각적인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 강의자는 주석과 질문을 모니터링하여 수강생의 이해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시:

- 박학생은 "컴퓨터 과학 서론" 강의 중에 주석을 남겨 프로그래밍 개념에 대한 질문을 합니다.

- 김교수는 박학생의 주석에 답변하여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제공합니다.

- 수강생 이학생은 Zoom의 질문 기능을 사용하여 강의자에게 전자 메일을 보내 추가 자료를 요청합니다.

 

 

 

 

폴 주의 사항

 

 

 


Zoom의 폴 기능을 사용하면 강의자는 수강생에게 질문을 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폴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몇 가지 주의 사항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의 사항:

- 명확한 질문하기: 폴 질문은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작성해야 합니다.

- 제한된 선택지 제공하기: 각 폴에는 최대 10개의 선택지가 허용됩니다.

너무 많은 선택지가 있으면 수강생이 혼란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 중립적인 언어 사용하기: 폴 질문에는 어떤 특정 답변을 암시하는 선도적인 언어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

- 수강생 익명성 보장하기: 폴은 기본적으로 익명으로 진행됩니다.

강의자는 수강생의 익명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 폴 결과 신중히 해석하기: 폴 결과는 수강생의 이해도를 나타내는 것일 수 있지만, 완벽한 지표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팁:

- 폴을 사용하여 수강생의 지식을 평가하고 이해도를 확인합니다.

- 폴을 사용하여 수업 토론 주제를 브레인스토밍합니다.

- 폴을 사용하여 수강생의 선호도나 의견을 수집합니다.

예시:

- 김교수는 "컴퓨터 과학 서론" 강의에서 다음과 같이 폴 질문을 합니다.

"OOP(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주요 원칙은 다음 중 무엇입니까?"

- 수강생은 "캡슐화", "상속", "다형성"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김교수는 폴 결과를 사용하여 수강생이 OOP의 주요 개념을 이해했는지 확인합니다.